교육청소년
- 민주주의 현장체험으로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 알아보기
통영시의회(의장 김미옥)는 5월 29일(수), 회의장에서 지방의회 기능과 지방자치단체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주의 의식을 함양하고자 2024년 첫 통영시 어린이의회를 열었다.
어린이 의회에는 통영초등학교 학생자치회 6학년 어린이 16명이 참석하여 회의장에서 입교식을 한 뒤 시의회 역할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모의 의회로 각자 할 일을 맡아 체험했다. 모의 의회에서는 3명의 학생이 ‘1분 발언’에서 통영시에 바라는 것을 자유롭게 발언하고 이어 ‘통영시립도서관 내 어린이 휴식 공간 조성 건의안’을 발의해 질의하고 찬반토론을 거쳐 표결처리까지 모든 의사진행 과정을 체험해 보고 도전 골든벨 OX 퀴즈를 풀며 즐겁고 뜻 있는 시간을 보냈다.
※ 어린이의회 1분 자유발언 목록
김예린
학교에서부터 무지개 식판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정은서
편리하고 안전한 전동킥보드 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이정민
어린이 놀이공간 시설확충이 필요합니다!
이어 의장실과 상임위원회실 의원연구실을 비롯해 의회 주요 시설을 견학하고, 의회가 맡은 중요한 역할을 이해하고 의회와 친숙해지는 경험을 했다.
통영시의회 김미옥 의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린이의회를 다시 열어 기쁘다”며 “어린이들이 지방자치와 지방의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하고, 의회를 체험해 봄으로써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자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영시의회는 지난 2023년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8회(231명) 운영하고, 올해도 각 학교와 단체 신청을 받아 학교에서 배운 민주주의를 체험해 봄으로써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에 대한 올바른 배우게 한다는 계획이다.
통영방송 gsinews@empas.com
ⓒ 통영방송 www.tbs789.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 |비밀번호 :
0/300bytes
최근뉴스
olleh TV 채널 789
통영방송